OFF
메인홈 > 지역여행 > 경상권 > 경남
대구
울산
부산
경북
경남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아라가야 문화를 담은 곳, '함안 박물관'

등록날짜 [ 2013년09월08일 06시00분 ]

아라가야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함안박물관 방문기!

함안박물관은 함안군청과 그리멀지 않는 곳에 있어 가보았습니다.

 

함안박물관 입구에 있는 고인돌 무리들. 알수는 없지만 가지각색의 고인돌 이었습니다.

 

 

[탁자식 고인돌]

우리나라 중.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주로 분포한다.

형태상으로는 지상에 4개의 판석형 고임돌을 세워서 장방향의 무덤칸을 구성하고, 그 위에 거대하고 편평한 덮개돌을 올려놓아 마치 탁자 형태로 되어 있어 탁자식 고인돌이 나타나고 이보다 작은 것들은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

 

이러한 탁자식 고인돌은 거석숭배의 표현으로서 종교적인 제사 기념물로 보는 견해, 원시 사회의 씨족 공공활동 장소로 보는 견해, 무덤으로 보는 견해 등이 있다.

이 중 요동지방을 포함한 우리나라 북부지역의 여러 고인돌에서 인골과 부장품이 발견되는 예로 미루어 볼 때 주로 무덤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이해되며, 아울러 기념물과 집회소의 성격을 겸비한 기능도 가졌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탁자식 고인돌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전북 고창지역의 탁자식 고인돌을 표본으로 제작되었다고 하네요.

 

[암각화 고인돌]

바위 면이나 절벽 면 또는 둥굴 벽에 짐승, 사람, 도형 등 여러가지 그림을 쪼으기,새기기, 색칠하기 수법으로 그린 것으로 암화 암벽각화, 암각화라고도 한다.

 

[고인돌 운반과정]

1. 채석된 덮개돌의 형태와 운반로를 파악한다.

2. 덮개돌의 아래에 여러 개의 둥근 통나무를 깐다.

3. 덮개돌을 끈으로 묶는다.

4. 두 그룹 이상으로 나누어 앞에서 끈다.

5. 덮개돌이 움직이면 통나무를 빼고 다시 앞으로 가서 덮개돌 아래에 깐다.

6. 묘지에 도착하여 덮개돌을 놓는다.

7. 고인돌을 설치한다.

 

[안라국의 역사] 安羅國의 歷史

가야사에서 김해의 남가라국, 고령의 가라국에 버금가는 정치적 발전을 이루었던 나라는 아라가야 즉 안라국이다.

오늘날 함안지역에 남아 있는 5세기대 이후의 대형 고분들은 안라국의 성장과 발전 정도를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안라국의 형성 시기는 기원전 3세기때까지 소급해 볼 수 있으며, 포상팔국전쟁, 광개토왕의 남정 과정을 잘 극복하면서 정치적 발전을 이루었다. 안라국 전성기때의 권역은 지금의 함안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 마산의 진동만과 현동지역, 의령과 진주의 일부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6세기대의 안라국은 신라와 백제의 가야지역 진출을 저지하기 위하여, 가야제국을 대표하여 적극적인 외교 활동을 펼쳤다. 529년에는 가야지역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고당 회의를 개최하기도 하였으며, 선진 문물을 수용하기 위하여 온 왜 세력을 대외관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안라국은 백제와 신라가 가야지역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없었다. 554년 관산성 전투에서 백제와 가야의 연합군이 신라에 패배함에 따라, 신라의 가야지역 진출이 본격화 되면서 안라국은 561년 무렵 신라에 의해 멸암되었다.

 

 

 

함안박물관에 가면 투구와 갑옷으로 무장하고 말에까지 갑옷을 입힌 개마무사의 모습을 재현한 것이 눈에 뜁니다.

고구려의 고분벽화에나 나오던 말 갑옷이 우리나라 최초로 형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완전하게 발굴된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만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방어 형태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수량으로 출토된 말 갑옷은 2007년 경주 쪽샘지구에서 나온 말 갑옷 등 여덟 벌 정도가 있으며 그 중 세벌이 함안에서 발굴 되었다.

 

 

 

 

 

 

 

 

 

 

함안박물관 사이트 : http://museum.haman.go.kr/

주소  경남 함안군 가야읍 도항리 748

☏ 055-580-3901

 

 

 

  

 

경상남도>함암군
송점우>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ID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18698959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창원] 창원의집에는 무엇이 있을까? (2013-09-08 06:01:08)
남해여행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13-09-05 09:4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