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메인홈 > 테마여행 > 도시여행
자연경관
문화유산
레저
도시여행
식도락
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도시 이방인들의 안식처 '오일장'

경기도 안산시 초지동의 시민시장
등록날짜 [ 2015년02월24일 10시04분 ]
기사 관련 사진
▲ 숲이 자연이 주는 선물들이 가득하다.
ⓒ 김종성

 

 

내가 사는 동네(서울 마포구)에도 작은 시장들이 좁은 골목에 숨어 있다시피 존재하고 있다. 주로 자가용을 몰고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보이지 않아 같은 동네에서 살아도 그런 시장통이 있는지 모르기도 하다. 누가 이름 지었는지 몰라도 '재래시장'이란 말을 별로 좋아하진 않는다. '재래'라는 말의 원뜻은 나쁘지 않겠지만 일상적으로 사용될 때는 '재래'라는 말이 시장통에서 느끼는 정겨움을 전해주기에 많이 부족해 보이는 명칭이라고 생각되서다.

 

'재래식 화장실'의 예를 봐서라도 뭔가 지저분하고 가까이하기엔 좀 불편한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다. 사족이지만 향토시장, 토종시장 등이 어땠을까 하는데, 그래서인가 요즘은 전통재래시장, 민속시장이란 말을 흔히 쓴다. '시장'이란 정겨운 단어가 요즘엔 '시장자유주의'니 '시장경제'니 하는 소수 승자독식의 삭막한 말로 많이 쓰이니 또한 유감이다.

 

기사 관련 사진
▲ 오일장의 흥겨움을 돋구어주는 각설이 아저씨
ⓒ 김종성

 

기사 관련 사진
▲ 그냥 지나치기 힘든 시장의 먹을거리들. 천원에 열 개나 주는 국화빵.
ⓒ 김종성

 

 

TV나 신문에서 자주 나오는 '시장'이란 단어를 씁쓸하게 읽는 저 같은 사람들이 있다면 5일마다 커지는 시장인 '오일장'에 구경 가보길 권한다. 관광지로 유명해진 정선역 오일장, 전철역 모란역에 내리면 보이는 성남의 모란시장(시장을 처음 만들어나간 분의 고향이 북한 모란봉 출신이라 모란시장이라고 이름 지었다고), 신도시 경기도 일산여 앞 일산장 등은 오래 되고 큰 오일장이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의 시민시장에서 오일장이 열린다는 것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 (인터넷이 주는 장점이자 혜택이랄까). 찾아가는 길도 편해서 안산 가는 4호선 수도권 전철을 타고 '공단역'에서 내리면 걸어서 금방 닿을 수 있다. 도시 속의 시장통이 그렇듯이 대로변이나 찻길에서 보면 그런 오일장이 있다는 것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시장통 주변으로 찻길과 아파트와 빌라들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는 것이 도심 속 시장의 특징이기도 하다.

 

횡단보도를 건너 조금 걸어가니 점점 사람들이 많아지고 길가에 노점들이 하나 둘 나타나더니 오일장의 북적거림이 곧 시야에 꽉 들어섰다. 안산시 시민시장의 오일장은 매 5일과 10일의 주기로 (5일, 10일, 15일, 20일, 25일, 30일) 열린다고 한다. 평소 큰 마트에서 음악을 들으며 커다란 카트에 담는 장보기에 익숙해진 도시인들에게는 생경함과 함께 새로움으로 정겨움으로 다가오는 곳이다. 

 

어릴 적 시골생활을 경험했던 사람들 그래서 편하지만 삭막한 도시생활이 왠지 내 삶 같지 않은 도시의 이방인들이라면 오일장은 더더욱 고향 같은 편안함과 함께 회한을 느끼게 하기도 하는 공간이다. 

 

기사 관련 사진
▲ 어릴적 먹었던 이국적인 이름의 과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 김종성

 

기사 관련 사진
▲ 도장파는 것은 현대기술이 접목되어 단 몇 분이면 도장이 나옵니다.
ⓒ 김종성

 

기사 관련 사진
▲ 어릴적에는 입에 달고 살고 싶었던 사탕들이 저렇게 많네요.
ⓒ 김종성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오일장의 다른 특징이라면 외국인들이 많이 온다는 것이다. 이웃 동네인 원곡동에 사는 외국인 근로자들이다. 나처럼 처음 온 사람은 장보러 오는 많은 그들이 신기해서(?) 무엇을 사나 쳐다보기도 했는데 시민시장에서는 이제 일상이 되었는지 자연스러운 풍경이었다. 힘들게 번 돈으로 우리나라 상인들이 파는 생필품과 먹을거리를 소비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모습이 왠지 고맙게 느껴졌다.

 

http://sunnyk21.blog.me 

 

 

 

경기도>안산시
김종성>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ID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49875379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서울에서 뻥튀기 장수를 만나게 될 줄이야 (2015-03-23 10:26:11)
수명을 늘리는 휴대기기 배터리 사용법 (2015-01-27 11:0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