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메인홈 > 지역여행 > 충청권 > 충북
대전
충북
충남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대청호 옆 역사교육장 '문의문화재단지'

등록날짜 [ 2015년10월23일 16시53분 ]

 

 

 

 

대청호 옆 역사교육장

 

 

 

바다가 없는 충청북도, 그것도 큰 물길과 먼 청주에 살다 보니 호수를 보는 눈이 남다르다. 그래서 글에 "내륙에서는 호수가 바다다. 호수에 박힌 산들이 옹기종기 작은 섬을 만드는 내륙의 다도해가 대청호다."라는 문구를 자주 사용한다. 9월 2일, 사진동호회 설레임 회원들이 문의문화재단지로 출사를 다녀왔다.

 

청주에서 대청댐 방향으로 32번 지방도를 달려 문의 소재지를 막 지나면 양성산 언덕의 아름답고 시원스러운 곳에서 문의문화재단지가 대청호를 내려다보고 있다. 문의문화재단지는 사라져 가는 민속자료로 고유의 전통문화를 재현한 역사교육장이다. 대청댐 건설로 수몰위기에 처한 지역의 문화재를 보존하고 주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문화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 양성산과 조동마을 탑

 

 

 

주차장에 도착해 수몰유래비를 구경하고 양성산 자락의 팔각정을 바라본다. 양성산 정상부의 석축 산성에서는 고려의 유금필 장군이 후백제 길환 장군을 물리쳤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문화재단지로 가다 보면 오른쪽 길가에 조동마을 탑이 숨어있다. 탑에는 수몰 당시 60여 가구가 살았던 문의면 문산리 조동마을 사람들의 천 갈래 만 갈래 찢어지는 슬픔이 담겨있어 마음이 숙연해진다.


▲ 양성관 주변 풍경

 

▲ 기자석, 돌탑, 효자각, 고인돌


 

문의문화재단지는 성문을 닮은 양성문이 주 출입구이고 산비탈에 있어 조망이 좋다.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매한 후 양성문에 들어서면 넓고 시원한 대청호와 작은용굴 앞 분수대에서 하늘로 내뿜는 시원한 물줄기가 눈앞에 펼쳐진다. 입구에서 다산과 번식을 상징하는 기자석, 돌탑과 솟대, 서덕길 효자각, 선사시대의 돌무덤인 문의 아득이·미원 수산리·내수 학평리 고인돌이 맞이한다.

 


▲ 대장간과 짚공예

▲ 양반가옥, 부용 부강리민가, 문의 노현리민가, 낭성 관정리민가

 

문화재단지는 양반가옥, 부용 부강리민가, 문의 노현리민가, 낭성 관정리민가, 주막집, 대장간 등이 옹기종기 모여 마을형태를 이룬다. 대장간의 얼기설기 엮인 사립문을 열고 들어가면 직접 쇠를 불에 달구어 여러가지 농기구를 만들고 있고, 흙벽돌 초가인 주막집에서는 인근 노인들이 예전의 농경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짚공예로 여가를 즐기고 있다. 양반 가옥에서는 옛 사람들의 생활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민속예술과 일상에 필요한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 여막

▲ 문화유물전시관

 

 

여막은 상주가 무덤 가까이에 지어 놓고 거처하는 초막이다. 양반가옥 뒤편으로 가면 효 문화의 상징인 여막이 있다. 여막 안에는 신세대들이 경로효친사상을 깨우칠 수 있도록 전통 상례 및 제례 절차 안내문과 관련 사진, 제사상, 상제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문의는 오늘날 구석기문화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유적과 유물 발굴지다. 민화정 뒤편의 문화유물전시관에는 영조대왕태실 조성을 기록한 영조대왕태실가봉의궤(충북유형문화재 제170호)를 비롯하여 주변에서 수집된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 백제시대부터 근대까지의 기와를 시대별로 분류한 기와 전시관,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는 동굴전시관이 있다. 전시관 앞뜰에는 고려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산석교를 복원하였다.

 


 ▲ 김선복 충신각에서 대청호미술관까지



 

김선복 충신각 옆에 늘어선 옛 비석들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문산관(충북유형문화재 제49호)이 있다. 문산관은 1666년 문의현 객사로 건축된 후 대청댐 수몰로 지금의 위치로 옮겨졌다. 보수공사 중인 문산관을 지나 전망대에 서면 문의문화재단지와 대청호가 한눈에 들어온다. 전망대에서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옹기전수교육관과 예술과 자연이 하나 되는 대청호미술관(http://museum.cheongju.go.kr)을 만난다. 

 

 

 

 

 

충청북도>청주시
변종만>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ID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84513290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글확대 글축소 스토리스크랩 스토리공유 프린트하기
오리숲과 황톳길 지나 법주사로 (2015-11-17 10:01:15)
사색의 쉼터, 청남대 (2015-10-13 15:50:10)